[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이기주-중요한 대화의 기술 책을 읽자






[말의 품격]의 이기주 저자(청와대 대통령 연설문 작성자로 일했음)의 또다른 말에 대한 자기계발서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을 소개한다. 사람과의 관계의 대부분이 말에 의해 결정되고 호와 불호의 갈림이 되는 가장 중요한 것이 어떻게 대화를 하느냐이기에 말과 대화에 관련된 책들은 비슷한 내용일지라도 가끔씩 읽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제 버릇 남 못 준다는 말도 있듯이 머릿속에서는 이미 옳은 방법을 알고 있다해도 습관적으로 남에 대해 지적질을 한다거나 조롱하고 비아냥거리고 성희롱 발언이 몸에 배었다면 한 순간에 사회적 격리 대상으로 낙인 찍히는 상황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말만 번지르르한 사기꾼이 낫다는 것은 아니지만 말의 품격을 쌓고 상대에 대한 배려와 예절을 인지하다보면 '언품'이 올라가 인품으로 연결될 것이기에 말에 대해 신중하고 현명하게 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누구나 가깝고 오래된 친구나 지인이었지만 매번 신경이 거슬리고 부딪쳐 결국 인연이 끊어진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서로 상극이거나 개인적 언어 습관의 골이 커 오해가 계속 커져버려 수습이 불가하게 된 경우가 많다.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고 모든 사람이 날 좋아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말 한 마디의 지혜가 있어 좋은 관계로 계속 남을 수도 있는 이들이 있다면 조금씩 노력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기주 저자의 여러 상황에서 지켜야 할 말의 원칙과 하지 말아야 할 말과 태도에 대한 팁들을 요약해본다.

(사람의 마음을 열기 위한 대화법 10계명)

-상대방의 입장과 상황을 헤아려본 뒤 말한다.

-상대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편한 말투로 얘기한다.

-딴 데 한눈팔지 않고 오직 대화에만 집중한다.

-상대 취향과 가치관이 나와 다르더라도 존중한다.

-상대를 이기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대화에 임한다.

-상대방의 꿈과 이상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낸다.

-상대방의 능력을 인정해주고 용기를 북돋운다.

-상대의 아픔을 내 일처럼 받아들이고 위로를 건넨다.

-의견이 다르더라도 상대가 말할 권리를 제한하지 않는다.

-사적인 얘기를 먼저 털어놓으면 쉽게 가까워진다.

(사람의 마음을 닫게 하는 10가지 언행)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말

-과거의 잘못을 들쳐내는 비판

-콤플렉스를 건드리는 지적

-지나친 관심과 염려의 표현

-걱정을 빙자해 상처를 주는 충고

-들은 척 만 척 무관심한 반응

-사람들 앞에서 무시하는 언행

-꿈과 목표를 평가절하하는 말

-가족이나 친구를 헐뜯는 비난

-무조건 자신만 옳다는 주장

(상대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5가지 방법)

-상대의 의견을 존중해 선택권을 준다.

-주어를 나에서 우리로 바꿔 말한다.

-적절한 질문으로 차별을 유도한다.

-합당한 명분과 대의가 있는 사안임을 강조한다.

-상대에게 가장 적합한 수단과 방법을 제시한다.

(억지 궤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4가지 방법)

-상대가 하는 말투를 그대로 응용한다.

-명확한 통계자료로 의견을 내놓는다.

-감정을 표출하기보단 뼈있는 유머로 받아친다.

-예외없이 준수해야 하는 내부원칙을 활용한다.

(상대의 호감을 얻기 위한 대화법 10계명)

-작고 사소한 일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상대의 단점이 아닌 긍정적인 면을 언급한다.

-둘 사이의 차이점보다 공통점을 이야기한다.

-상대가 얘기할 때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한다.

-잘못을 지적했다면 격려의 말로 끝을 맺는다.

-거절할 때는 상대가 마음 상하지 않도록 한다.

-적절한 질문으로 상대의 의견을 되묻는다.

-구면이라면 지난 대화에서 화젯거리를 찾는다.

-상대가 내뱉는 말 뿐 아니라 의도를 읽는다.

-대화를 독점하기보다 듣기 위해 노력한다.

(비호감이 되지 않기 위해 유념해야 할 10계명)

-많은 사람 앞에서 특정인을 헐뜯는 건 현명하지 못하다.

-상대의 말을 중간에서 자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상대방이 얘기할 때 무관심한 태도를 보여선 안된다.

-만나자마자 목적을 드러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자신만 옳다는 식으로 얘기하면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

-의심하는 말이 지나치면 스스로 고립을 자초하게 된다.

-비속어와 은어를 난발하면 수준 낮은 사람이 되고만다.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길게 변명하면 문제만 키우고 만다.

-도가 지나친 아부와 충성심 표현은 부작용만 낳는다.

-무시하거나 빈정대는 방법은 비호감이 되는 지름길이다.

(불편한 사람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법 10계명)

-사람들 앞에서 절대로 상대의 흉을 보지 않는다.

-사람들 앞에서 상대의 장점과 능력을 칭찬한다.

-비아냥과 조롱의 말투는 관계를 더욱 악화시킨다.

-상대가 곤경에 처할 때 두둔하는 발언을 한다.

-타협이나 협상에서 속좁게 굴기 보다 통크게 양보한다.

-분노의 감정을 덜어낸 뒤 최대한 부드럽게 말한다.

-상대를 변화시킬 수 없다는 걸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창의적 해결책을 모색한다.

-상대가 달을 가릴 때 손가락을 보았는지 되짚어본다.

-대화 자체가 단절된 상황이라면 먼저 말을 걸어본다.

(잘 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10계명)

-상대에게 말할 기회를 줘가면서 대화를 주고 받는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

-타인에게 웃음을 선사할 땐 그 사람을 비하하지 않는다.

-상대가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다.

-대화 도중 말을 가로막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다.

-어려운 용어나 현학적인 내용은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

-장황하게 나열하기보다 간결하고 일목요연하게 말한다.

-적절한 비유와 유머를 섞어 상대방의 이해를 돕는다.

-입을 여는데 혈안이 되기 보다 상대방에 귀와 마음을 연다.

-머릿속 생각을 다 내뱉지 말고 미련이 남을 때 입을 다문다.

*나머지 내용은 서브 블로그에서~

https://blog.naver.com/songrea88/22236760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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