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레소리> 콘서트시사회-짜릿한 국악 합창 실화 영화 (5월 개봉예정) 영화를 보자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합창단 '두레소리'의 극적인 창단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두레소리> 시사회 겸 합창단 공연과 토크쇼가 함께 한 콘서트시사회 (시네마뮤직토크)에 다녀왔다.

우리 드라마 <드림하이>나 미국 드라마, 영화 <글리>, <하이스쿨 뮤지컬> 등 서양, 대중음악을 소재로 한 학원물은 많이들 경험했고, 우리 가락을 서양식 성악 발성으로 하는 합창은 이미 많이 접했을 듯 하나 서양 클래식 음악을 전공한 나를 비롯해 대개의 대중들에게 이번 국악 합창은 매우 낯선 쟝르로 여겨질 듯 하다.  

그런 점에서 이 영화는 매우 참신함을 주는데,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소재로 실제 합창단 1, 2, 3기 선배의 이야기를 4, 5, 6기 후배 학생들이 직접 연기를 했다하는 영화 <두레소리>는 그 특이한 소재와 기획부터 궁금함을 불러일으켜 5월(3일) 개봉 예정 전에 이런 시사회를 대학로 극장에 선보이게 된 듯 했다.

국악이란 독창적 분야에 양악의 합창을 도입시키는 과정에서 양악 작곡을 전공한 교사의 수업방식과 농음(전통 소리 특유의 떨림음)도 마음대로 못내냐고 따지는 학생들과의 에피소드부터 음계와 악보, 합창의 화음과 국악의 떼창(같은 멜로디를 같이 부르는 제창) 등 개념 자체가 전혀 다른 국악과 양악의 갈등이 전공자로서 더욱 실감나고 신선한 재미가 느껴졌으며, 초반에 비해 점점 학생들의 자연스런 연기가 극적 흥미를 돋우면서 많은 관객들의 호응과 웃음이 터져나왔다.

입시와 학교 교육 현실 등의 여러 우여곡절을 넘어 음악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보편적이고 감동적인 메시지를 남기기도 하고 요즘 고등학생들의 깜찍한 모습들도 엿보면서 국악을 하는 어린 신동들의 세부적이고 남다른 모습과 미래에 대한 그들의 고민도 알아가게 되어 다양한 생각과 공감이 느껴졌다.

비록 자주 접하지는 않지만, 이젠 대중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김덕수 사물놀이'나 '명창 안숙선 선생님 공연'을 벅찬 감동으로 경험한 바 있기에 알면 알 수록 우리 전통문화의 진귀하고 독보적 감동에 대한 소중함이 널리 전해지길 일찍부터 바라고 있는 차에 이런 새롭고 독창적 이야기가 영화로 나왔다는 것이 매우 반가웠다.

한이 기본적으로 깔린 우리 특유의 곡조와 우리의 전통적 발성 그대로 하면서 성부를 나눠 한국적 창작곡을 오묘한 멋이 살아있는 하모니로 만들어 내고 결국에 객석까지 울려퍼지는 장면에서는 비교할 수 없는 짜릿함이 가슴 깊숙이 파고들었고, 감성을 건드리는 전율이 전해져 눈물이 핑돌기도 했다.

다소 처음에 예상했던 음악과 연주가 많은, 뮤지컬에 가까운 형식이 아니고, 주연급 몇몇 학생들의 독창과 합창이 길지 않게 안배되어 구수한 우리의 가락에 대한 갈증이 남는다는 점이 좀 아쉽기는 했지만, 기대 이상의 구석구석 웃음도 있고 젊음의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 없는 도전과 열정에 보는 이들도 가슴이 떨려와 완벽하거나 세련된 대작은 아니지만 뜨겁고 진한 울림이 큰 진솔한 청소년 성장 음악 영화로써 많은 박수를 받을만 했다.

영화 후 바로 이야기의 주인공인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합창단 '두레소리' 선배들 10명이 나와 노래를 들려주었고, 이어서 영화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준 김슬기, 조아름 양과 영화속 진짜 주인공 1기 회장과 함현상 합창지휘 선생님, 조정래 감독이 나와 '두레소리'와 영화 제작과정의 여러 이야기를 나누고, 판소리와 민요도 불러주고 관객의 질문과 대답의 시간을 가졌다.

신명나기도 하고 청아하기도 하며, 때론 한과 설움이 깊게 우러나오는 우리의 자랑스런 소리와 국악을 재발견할 수 있는 이 영화는 많은 이들에게 색다른 영감과 신선한 음악의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믿으며 적극 추천한다.




덧글

  • fridia 2012/02/26 15:14 # 답글

    그래요 바로 이런거라구요. 그동안 우리가 쭉 접해왔던 음악 관련 영화들은 죄다 외국 음악들이었던...
    뭐 물론 서편제 같은 고유의 전통 창에 대한 영화는 있었지만 흥미면에서는 그다지 끌리지 않았거든요.
    앞으로도 이런 영화가 좀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realove 2012/02/28 08:00 #

    네, 아주 새롭고 감동적인 우리소리에 다들 빠질 듯 합니다. 개봉하면 많이들 봤으면 좋겠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