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 제1부:여자를 증오한 남자들>(스웨덴)-밀도있는 스토리텔링의 재미(헐리우드판과 비교) 영화를 보자

책은 읽지 않았지만, 헐리우드판 http://songrea88.egloos.com/5621477 을 먼저 본 상태에서 먼저 나온 원작에 충실했다는 스웨덴판 밀레니엄을 봤다. 많은 이들이 원제 <용 문신을 한 소녀>(The Girl with the Dragon Tattoo)의 2009년 스웨덴판 '밀레니엄 1부'를 이번에 나온 헐리우드판과 비교해서 같이 봤을텐데, 나도 어쩔 수 없이 비교가 바로바로 되었다.

우선 헐리우드판의 '리스베트' 루니 마라 (160cm, 1985년생)에 비해 원작에 나오는 연령과는 다소 차이가 나 보이며 <셜록홈즈:그림자 살인>에서 매우 평범한 얼굴의 집시로 출연한 누미 라파스와 남자 주인공 '미카엘'의 정의로운 기자 이미지에는 매우 부합하나 반면 바람기있는 캐릭터와는 담을 쌓은 듯한, <미션임파서블4>에서 끈질긴 악당으로도 출연한 바 있는 미카엘 뉘크비스트 등의 남녀 주인공들의 비쥬얼적으로는 헐리우드 승이라 하겠다. (리스베트의 푸르둥둥한 그 바이크복이 웬말이냐...)

디테일한 설정이나 내용에 있어 약간의 차이와 규모면에서 다른 것이 있으나 음산한 범죄 스릴러 분위기는 비슷했다. 그런데, 이 작품은 그 표현에 있어 헐리우드 핀처 감독의 그것과는 비교되는 밋밋한 카메라 앵글이나 스토리 전개에 있어 별다른 기교가 없는 것이 약간 아쉬움으로 느껴졌다.

40년간 묻혔던 살인사건에 대한 은밀한 호기심과 수사의 긴장감 등이 이 이야기의 가장 포인트라 할 때 영화 전반적으로 세련되지 못하고 설명조의 좀 늘어진 장면들도 간혹 보이고 강렬한 임팩트를 요한 장면도 헐리우드판과 비교해서 덜 한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헐리우드판이 중반까지 미치도록 빠져들게 하는 재미를 준 대신 후반에서 매우 바람이 빠진 것에 비해 이 스웨덴판에선 사건 해결의 후반 과정이 좀더 설득력이 있고-아마 원작대로인 듯 하다-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긴장감이 더해지고 짜임새가 돋보였다.

감각적인 음악과 화려한 볼거리와 액션, 그리고 가장 이슈가 되었던 리스베트라는 핫한 캐릭터에서 훨씬 멋지고 에지있다는 점에선 헐리우드판이 훌륭했고, 범죄자의 심리묘사나 리스베트의 과거에 관한 회상과 트라우마에 대한 장면으로 개연성을 더한 것, 점점 후반으로 갈 수록 스토리 전개의 재미가 몰입감을 크게 한 점은 스웨덴판이 좋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스웨덴에 기아 자동차와 삼성 TV가 흔한지는 모르지만 영화에 뚜렷하게 나와 인상적이기도 했다.



핑백

덧글

  • fridia 2012/01/31 22:26 # 답글

    헐리우드판의 초중반부와 원작의 후반부의 연출이 더해졌다면 정말 무서울정도로 치밀한 대작이 탄생했을텐데 말이죠. ^^;;;
    그나마 다행인것은 이 작품은 원작이 엄연히 존재하는 유럽식 영화를 헐리우드판으로 잘 만들었다는 점이네요. 그동안 헐리우드 영화계가 저질러놓은 악행들.....만 생각하면 머리가 지끈거렸는데 말이죠.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 '오픈 유어 아이즈'가 아닐까 싶네요.....

    PS.일면 미리 축하드립니다. ㅎㅎㅎ. 아 예상이 설마 틀리지는 않으리라는 확신을 갖고~!!!
  • realove 2012/02/01 08:57 #

    네, 맞아요. 좋은 원작 놔두고 저걸 꼭 미국에서 또 만들어야 했나하는 영화들 꽤 있었죠.
    반면 헐리우드판의 리메이크로 원작이 재조명을 받는 경우가 많은 점에서 헐리우드의 파워를 무시 못하는 듯 합니다.
    암튼 이 작품은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대자본의 멋진 스타일로 갈아입은 헐리우드판의 성공 모델로 꼽힐 듯 하네요.

    그리고 이번엔 아니었던...ㅋ
  • 너털도사 2012/02/01 11:03 # 답글

    아 그런가 보네요..원작에 충실한 스웨덴판과의 차이점이 그런데서 나는군요. 비교하면서 감상하고 싶네요..
    그나저나 기아차 눈에 띄죠..??
  • realove 2012/02/02 09:16 #

    비교 감상하기 좋아요~
    네, 자동차와 TV는 일단 잘 보였는데, 다른 것도 있었는지 모르겠네요.^^
  • 라라 2012/02/01 21:32 # 답글

    오늘 헐리우드 판 봤는데

    애플 소니 바이오 엑손 ppl 좋더군요...넘 자연스러워 튀지 않고.
  • realove 2012/02/02 09:16 #

    방문 감사합니다.
  • 유머나라 2012/02/02 02:23 # 답글

    맞아요.
    후반부로 갈수록 맥이 빠지더이다~
  • realove 2012/02/02 09:17 #

    워낙 중반까지 대단했으니까요^^
    방문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