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트리오(정명화, 정경화, 정명훈)콘서트-이화여대 대강당 음악을 듣자

지난 12월13일 모교인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주최하는, 세계적 음악가 정명훈, 정경화, 정명화 남매로 이뤄진 '정 트리오'의 "우리들의 어머니를 위하여"라는 타이틀의 콘서트에 엄마와 다녀왔다.

한국 최초로 음악과를 설립한 이대에 대한 공연 전 소개 영상과 총장의 서두 인사가 이어졌고, '정 트리오'의 어머니인 고 이원숙 여사에 관한 영상과 추모의 시간이 있었다. 이대를 졸업하였고, 1.4 후퇴 때 피아노를 부산까지 짊어지고 가기도 했다는 이원숙 여사의 남다른 교육열과 슈퍼파워에 대한 세세한 개인사가 좀 길게 이어진 후 드디어 자랑스런 우리의 음악가 '정 트리오'의 첫 무대가 시작되었다.

바이올린 정경화와 피아노에 서울시향 음악감독인 지휘자  정명훈이 연주한 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는 비올라와도 같은 묵직한 저음으로 시작하여 음 하나하나에 감정과 관록을 실어 대가의 기운을 깊이있게 전했다. 또한 영롱하다는 표현이 딱 맞는 정명훈의 피아노 연주에 나는 이내 사로잡히고 말았다.

많은 연주회를 다녔지만, 한자리에 오르는 '정 트리오' 공연은 처음이어서 그 감회와 감동이 남다른 이날 연주회는 졸업후 새로 보수된 대강당도 둘러보고 많은 이화여대 졸업과 재학생들, 교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인 전석 초대로 이뤄진 음악회였다. 허나 아쉬운 점은 객석에 몇몇의 고연령분들의 기침과 그걸 막기 위해 사탕을 부스럭거리며 까는 사태로 연주장의 분위기가 매우 어수선했던 것이다. 게다 워낙 큰 홀을 메운 인파에는 클래식 음악 감상에 대한 기본 예절을 미처 인지하지 못한 사람들도 있어 한 곡이 다 끝나기도 전에 악장 사이에 박수가 터져버리기도 했다.

아무튼 콘서트는 계속 이어져 졍경화의 두 번째 연주로 모차르트가 어머니를 여의고 작곡한 유일한 단조 소나타인 '바이올린 소나타 21번 마단조. K.304가 연주되고, 다음으로 첼로 정명화와 정명훈의 라흐마니노프의 곡 '피아노와 첼로를 위한 소나타 사단조, Op.19(3악장)'이 연주되었다. 감성 가득한 피아노 도입에 이어 부드럽고 은은한 첼로 소리가 흘러 라흐마니노프 다운 극적이고 서정성 가득한 영화의 한 장면이 흘러가는 듯한 시간이었다.

이어서 정명화 위의 언니의 손자, 그러니까 고 이원숙 여사의 증손자인 중학생 정도의 '다니엘 김'이 리스트의 피아노 연주 '탄식'을 아직 미숙하고 약간의 실수는 있었지만 어려운 기교와 서정적인 곡을 당차게 쳐 박수를 받았다.

이어서 마지막으로 브람스의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1번 나장조, Op.8'이 연주되었다. 브람스의 박력과 큰 스케일의 삼중주곡을 정명훈, 정경화, 정명화의 남다른 호흡과 완벽한 하모니로 큰 강당이 가득하니 그 감동이 대단했다.

유연하면서도 절도있고 강렬한 연주는 대가들의 명성이 왜 있는지를 확실히 했으며 연륜이 묻어나는 유려하면서 품격이 느껴지는 안정적이고 노련함에 객석에선 박수가 길게 이어졌다. 여러 차례 커튼콜이 있었지만 아쉽게 앵콜곡은 준비가 안 된 듯 하여 이내 자리를 떴다.

시력이 많이 떨어지신 엄마는 얼굴은 잘 볼 수가 없었지만, 훌륭한 연주임은 알겠다 하셨다. 집에 오는 길에 학교 앞에서 점심식사와 산책도 즐기며 뿌듯한 하루를 마무리 했다.


* 인기글 *

핑백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2011년 12월 25일 2011-12-26 11:43:47 #

    ... 크리스마스 네일아트 [네이트온] 추운날 어울리는 수제비 만들기! [네이트온] 기본적으로 필요한 화장품 정리 [네이트] 세계적인 음악가 삼 남매의 어머니를 위한 공연 [네이트] 쉽게 구하는 냉장고 속 재료로 만든 자취생표 메뉴 [네이트] 모공 커버와 화장 지속력을 높여주는 프라이머 밤& ... more

  • 이글루스와 세상이 만났습니다 : 2011년 12월 30일 2011-12-30 17:25:37 #

    ... [네이트온] 한 개 가격에 4가지 색 섀도? [네이트온] 소녀시대의 곡을 먼저 부른 가수 [네이트온]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15kg 감량 [네이트] 세계적인 음악가 삼 남매의 어머니를 위한 공연 [네이트] 15kg을 감량할 수 있게 도와준 두 가지 비법 공개 [네이트] 발색력이 좋아 연말 파티에 안성맞춤인 아이라이너 [네이트] 하얀 ... more

  • 내가 알고 있는 삶의 지침 : 2011년 내 이글루 결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1-12-31 09:27:32 #

    ... 정트리오(정명화, 정경화, 정명훈)콘서트-이...</a> 3위: 도서(13회)|[황반변성의 모든 것] 유형곤, 오재령 외.... 4위: 여행(10회)|엄마랑 홍릉 수목원 5위: 사진(6회)|오랜만에 빛나는 하늘, 구름 &amp; 날개 벽화 ...가장 많이 읽힌 글은 인천공항 구경 &amp; 일본 지진을 ... 입니다. 가장 대화가 활발했던 글은 [불멸의 사랑이야기]-내 글도 실린다 입니다. (덧글22개, 트랙백0개, 핑백0개) 1위:쩌비 (63회)</a ... more

덧글

  • fridia 2011/12/21 13:34 # 답글

    정트리오가 한자리에 모이기는 정말 흔한 일이 아닌데 말입니다. ^^
    국내 아티스트 가운데 정명훈 선생을 가장 존경하는 사람으로서 참 부러운 공연감상이네요.
  • realove 2011/12/21 23:51 #

    정명훈 지휘자, 정말 멋지시죠^^ 피아노 소리도 정말 아름다웠어요~
    가끔 학교에서 괜찮은 공연 초대를 받고 있어 놓히지 않으려 하고 있지요.
    지난번 인도춤 카탁 공연도 좋았는데, 다음엔 어떤 공연일지 기대 중이에요.
  • fridia 2011/12/21 21:56 # 답글

    벨리 일면 축하드립니다. ^^
  • realove 2011/12/21 23:51 #

    먼저 알려주시네요. 감사합니다^^
  • 2012/07/31 16:0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