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어벤져> '어벤져스' 리더의 흐뭇한 탄생 영화를 보자

마블 코믹스가 창조한 슈퍼히어로들의 집결판 <어벤져스>에 대한 기대를 많은 영화팬들이 갖고 있는 와중에 드디어 '아이언맨', '토르', '헐크'를 이끄는, 1941년 마블 코믹스 전신인 '타임리 퍼블리케이션'이 내놓은 첫 번째 슈퍼히어로(원작 '캡틴 아메리카')의 탄생을 그린 <퍼스트 어벤져>가 개봉했다.

폭우가 한풀 꺾인 개봉 첫날 한낮의 극장안은 꽤 많은 관객이 자리를 잡고 있어 이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느낄 수 있었다.

우선 이 영화는 마블 코믹스의 역사를 보여주는 기록 다큐멘터리 느낌의 시대극과 히틀러가 날뛰던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전쟁영화가 혼재되어 다른 작품에 비해 고전적이고 아날로그의 정서가 강했다.

선악의 구분이 확연할 수 밖에 없던 시대 배경으로, 히어로로 변신할 주인공의 선택 과정이나 다른 슈퍼히어로의 선구자 격인 '캡틴'의 신뢰도와 인간미를 강조한 점 등 드라마가 크게 자리하고 있었다.

신화적이고 미스터리한 도구가 나와 강력한 파워를 보여주긴 하지만 여러 장비나 무기, 화력면에서 이미 터질대로 터져준 기존의 액션이나 CG의 스케일에 비하여 이 작품은 소박하다 할 정도였다.

하지만 이런 40년대 배경의 클래식하고 빈티지하며 일차원적 결투와 액션을 표현함에 있어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은 절대 아니어서 오히려 현실과 가깝게 느껴지거나 기본적 전형적 영웅에 촛점이 맞춰진 것이 나쁘지는 않았다. 원작 만화를 보지는 않았지만, 화보 느낌의 감각적인 스타일의 액션도 복고의 멋이 느껴졌다.

폭발력 대신 이 영화에서 주목할 점이 따로 있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와는 또다른 특수 영상의 완성도를 들 수 있는데, <판타스틱4>, <푸시> 등을 통해 이미 훌륭한 체격으로 완소남 대열에 있던
크리스 에반스가 초반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의 빈약한 '스티브'로 나오는 장면에서 CG 합성기술에 대한 궁금증과 감탄을 계속적으로 품고 영화를 보게 된다.

그리고 빠뜨릴 수 없는 것, 원래 근육질을 선호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 역할을 위해 엄청나게 근육량을 늘렸다는 크리스의 'after' 모습을 보면서 흔하지 않은 큰 미소를 짓는 나를 발견하여 잠시 당황하기도 했었다.

아무튼 <메트릭스>의 특수요원 '스미스'
휴고 위빙이 '슈미트'로 악역을 이어주고, '아이언맨'의 할아버지로 나이 계산이 되지만 아버지라는 '하워드 스타크'는 <맘마미아>의 도미닉 쿠퍼가 맡아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를 자연스럽게 연상하게 하였고, 군복 꽤 많이 입어온 토미 리 존스 옹은 주름살이 과하여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는데 그래도 관록있는 사령관에 딱이었다. 

반가운 조연들은 심지어 아주 잠깐씩 나오기도 했는데, 미드 <튜더스>의 요부
나탈리 도머와 <멘탈리스트>의 미모의 막내 요원 아만다 리게티 그리고 사무엘 L. 잭슨 까지 순식간 출연이라 잠깐 눈돌렸다면 못볼 수도 있을 듯. 한국계 케네스 최라는 배우도 나오고, 암튼 낯익은 배우들 대거 등장하는 영화다.

외모 비하를 의도한 건 아닐 테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의 코미디 코드로 웃음이 터져나오기도 했고, 초반 <X파일>과 <인디아나 존스>같은 흥미진진한 전개, 마지막 구미를 엄청나게 당기는 결말까지, 앞서 말한 <어벤져스>가 나오기 전, 비록 주사의 힘에 의한 변신이지만 멋진 스마트, 나이스 가이 캐릭터 '캡틴'에 폭 빠지게 하는 점은 맘에 들었다.

스타일은 제일 멋진 하이테크 의상이나 느끼함이 과한 '아이언맨', 힘과 살인미소는 최강이나 약간 감이 떨어지는 '토르', 녹색 피부와 과한 근육으로 애초에 무리인 '헐크', 결론은 여성 입장 내맘대로 랭킹 1위로 <퍼스트 어벤져>의 '스티브' (캡틴)으로 낙점된다 하겠다.



* 인기글 *


핑백

덧글

  • 2011/07/30 09:3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realove 2011/07/30 12:01 #

    비밀로 안 하셔도..ㅋㅋ
    저도 아버지라 생각은 했지만, 아무리 계산해도 나이가 할아버지인걸요...ㅋㅋ
    암튼 출연진들 다 좋았어요^^
  • 2011/07/30 18:2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realove 2011/07/31 08:22 #

    위에는 맞게 썼는데...ㅋㅋ
    스티브로 쓴다는게^^ 암튼 감사해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