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세미나[짝짓기 심리학]-이인식 각종 공연,전시회에 가자

'짝짓기'라는 말은 원래 동물의 발정기 때의 행위를 일컫지만, 이 책에서는 인간의 성적 행위까지의 심리 과정을 다룸으로 새로운 과학적 성의 접근으로 생물학과 인지 심리학을 접목한 최근 미국 학자의 연구 결과를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소개한 책 [짝짓기 심리학]의 저자 강의에 다녀왔다.

                            ****                         ****


강사 : 이인식
       현 과학문화연구소 소장, 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 역임.
      주요 신문에 300편 이상의 고정칼럼을, <과학동아>, <주간동아>, <시사저널> 등 잡지
      에 150편 이상의 기명칼럼 연재.  1회 한국공학한림원 해동상(기술문화 부문), 제47회 한
      국출판문화상(저술 부문), 2006년 <과학동아> 창간 20주년 최다기고자 감사패 수상.
      저서로는『미래는 어떻게 존재하는가』,『21세기 키워드』,『신화 상상 동물 백과사
      전』,『미래신문』,『새로운 인문주의자는 경계를 넘어라』『미래 교양 사전』『유토피
      아 이야기』『이인식의 세계신화여행』외 다수.
 
주관: 북세미나닷컴
주최: 교보문고, 고즈윈
출판사 :고즈윈

                                                               ****                     ****



A. 성적 선택
-1859[종의 기원] 찰스 다윈의 적자생존 자연선택 개념 중 성적 선택은 빠졌으나 12년 후 1871년에 새로 거론이 됨
-남녀의 성적 이형
-성적 선택: 수컷 경쟁 (수컷 공작의 꼬리는 장애 이론, 핸디캡 이론-이 정도 불리해-적에게 노출, 민첩성 저하-도 유능함을 보이려 한다는 이론)

B. 진화 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
-진화 생물학(다윈)과 인지 심리학의 '융합'
-적응 Adaptation 1992년에 출발-마음도 진화의 결과이다.
-진화 심리학의 5가지 원리
 1) 신경회로망은 행동을 일으키도록 설계
 2) 신경회로망은 "자연선택"에 의해 설계
 3) 문제해결에는 복잡한 신경회로망 필요
 4) 전문화된 상이한 신경회로망이 존재한다.
 5) 현대인 두개골 안에는 석기시대 조상들의 마음이 들어 있다. 원시적 욕막이 살아있어 살생, 사랑, 이기심... 등의 요구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C. 짝짓기 지능 MQ-작년에 용어 나옴
-데이비드 버스의 [욕망의 진화]94- 성 전략 개념.
-제프리 밀러
 1) [짝짓기 하는 마음]2000년: 20세기 과학은 자연선택 만으로 마음의 진화를 설명하려 했으나 성적선택을 빼놓을 수 없다.
 2) [짝짓기 지능 Mating Intelligence]2007년: 짝짓기 지능은 심리학 연구의 두 주요 분야인 인간 짝짓기와 지능 사이에 다리를 놓기위해 고안한 새로운 개념이다. 이인식의 [짝짓기 심리학]은 이 내용응 풀어서 낸 책이다.

*책 요약

<1부> 신화 속의 짝짓기
-오르페우스, 제우스, 아폴로의 짝사랑, 신의 동성애, 헬레네의 간통, 헤라클로스의 질투, 오이디푸스 등의 근친상간 신화들....

<2부> 성경 속의 짝짓기
-아가의 노골적 에로틱한 시, 소돔(동성애) 불태움, 재혼을 간음으로 봄(다윗왕), 강간, 매춘은 필요악, 소돔 멸망 후 혈통 위한 근친상간.

<3부> 사랑하면 거짓말쟁이가 된다, 섹스를 하는 이유 237가지.

<4부> 여자에게 발정기 따로 없는 이유와 오르가슴의 기원, 역사적 해설.

<5부> 사랑
-사랑은 뇌로 한다.(호르몬 작용)
-사랑의 냄새 (페로몬 가설)
-키스는 왜 하나 (냄새 맡기 위한 행위)

<6부> 짝짓기의 변주곡
-간통이라는 제 2의 생식 전략: 사랑 고백의 허구(10번의 기회 중 첫 번째와 결혼 하였을 경우 9번의 기회에 대한 미련이 남음.
-자기 최면의 결과가 사랑이다.
-강간은 폭력이다.
-근친상관은 왜 하려 하지 않나: 혐오, 회피에 의한 이유이다.

**실제 저자의 견해는 '지고 지순하고 한점 부끄럼 없는 사랑을 하라!' 자신을 사랑하고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배우자와의 사랑을 유지할 수 있는 것.
**용어 선택에 있어 우리나라는 변방, 사대중의에 아직도...-'통섭'은 고유 명사이다. '융합'(a+b~c)이 보통 명사!
**순수 자연과학의 범주에서 다룬 일부 내용에 대한 종교계와 여성계의 과잉 반응에 대한 고초 등에 관한 에피소드들....



덧글

  • 너털도사 2008/07/21 09:57 # 답글

    아직 북 세미나에는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는데 왠지 학교에서 수업듣는 기분일 것 같네요..
  • realove 2008/07/21 23:20 #

    뭐, 강의니까 그렇긴해도 재밌어서, 책이 좋아서 모인 사람들이라 열의가 높지요^^
  • 비와이슬 2008/07/22 02:13 # 답글

    재혼을 간음으로 봄(다윗왕) <-- 이건 사실과 틀립니다. 재혼은 간음이 아니구요. 다윗왕은 남의 아내를 취했죠. 그것도 남편이 자신의 신하였습니다. 성경은 재혼을 허용합니다. 다만 이혼했다가 다른 남자랑 결혼했다가 다시 원래의 남편으로 돌아가는 것은 문란한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강간, 매춘은 필요악으로 보지 않구요. 없애야할 악으로 봅니다. 매춘한 여성의 돈조차도 불결하다고 성전에서 받지도 않았구요. 강간자도 죽음을 당하거나 아니면 배상을 해줘야 합니다. 피해자는 물론 무죄하구요.
    간음을 행한 여인은 사형입니다. 주로 돌을 던져서 죽였는데, 거기서 그 유명한 예수님의 말씀이 등장하죠.
    "너희 중에 죄없는 자가 돌로 치라."

    잘 보고 갑니다. ^^
  • realove 2008/07/22 07:58 #

    제가 간단하게 특징만 넣어서 그런거지 그런 자세한 내용을 다룬 건 아닙니다. 성경의 예수님의 뜻을 얘기한 게 아니라 그 시대의 전반적 인식 배경을 얘기한 걸로 생각되는데, 과민하게 받아들이시네요... 사회, 인문학이 아니라 과학적 인지 심리학에 대해 논하는 과정에서 역사적 과정을 설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데, 책을 제대로 봐야할 듯 합니다.
  • 미도리™ 2008/07/24 08:46 # 답글

    이젠 이런 것도 학문적으로 다루는군요!~ ^^
    MQ라...
  • realove 2008/07/24 09:09 #

    새로 미국에서 나왔는데, 처음 우리나라에 소개하는 분야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